" async="async"> ',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책 알려주는 남자 :: [4주차] 비개발자를 위한, 웹개발 종합반 with Sparta!

다소 힘들었던 4주차 학습도 끝났다. 사실 3주차까지는 한 번만 들어도 90~100%이해가 갔었는데 이번주차부터는 두세번 들어도 80%도 듣기 어려웠을 정도로 난이도 상승이 확 체감됐다.

 

간편하게 서버를 만드는 파이썬

처음에 이렇게 서버를 쉽게 만들때만해도...4주차도 어렵지 않게 하겠거니...

 

쏟아지는 붉은색의 오류코딩

4주차 중반이후부터는 오류가 계속 뜨는데 강의를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데도 해결이 안되서 다소 시간을 썼다. 나중에 알고보면 코딩이 아니라 import를 안해줘서 그런거여서 허망한 경우도 있었고

 

사실 아직도 저 4개의 쓰임이 외워지지 않았다

계속 할 때마다 설치하는 FPR4...

 

일상생활과 연결하여 사례를 들어주는 쌤

현재 내가 배우는 기능이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쓰이고 있었다. 당연하게만 생각하던 것들이 코딩으로 직접하려면 이리 어렵다니, 개발자로서의 적성은 없다고 조금씩 자각하는 중

 

이번주차 핵심코드 POST와 GET
매번 보는 거지만 볼 땐 참 쉬워보인다

4주차~5주차동안 4개의 프로젝트를 하는데 그 중 하나인 나홀로메모장을 4주차에서 한다. 그치만 그대로 따라하면 항상 우측처럼 오류가 생긴다. 평소에도 가용시간은 한정적인데 잦은 오류로, 4주차 완주가 더 느려졌다.

 

현재 숙제중이란 이름은 저 아래에 있다.

4주차 숙제는 이렇게 주문자 명단을 받는 것인데, 꽤나 어려웠다. 강의에서 주는 뼈대에 주문자 이름과 주소를 남기면 그대로 남아서 현재는 사람들의 어렵다, 이해안된다 등의 호소도 종종 보인다. 어떤 사람은 어느순간부터 이해가 아니라 억지로 우겨놓고 수업에 내가 끌려간다고 표현하던데 상당히 공감한다. 확실히 학교전공수업으로 100% 이해하면서 배우던 C+과는 달리 급하게 따라간다는 느낌이 있다. 내가 헛으로 몇년을 날리지 않았다면 이렇게 급하게 조기졸업하지 않고 시간들여서 응용소프트웨어 복수전공도 이수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또 한 번 남는다.

 

근데 나는 왜 명단이 안 뜰까?

그러나 이번에도 어김없이 주문자 명단이 뜨질 않는다. 그래서 이번에도 슬랙에서 도움을 찾았으나 해결은 되지 않았다.

 

이런 현상은 왜 발생되는걸까?

오랜시간과 피드백 끝에 완성은 됐는데 보다시피 튜터님의 화면에서는 잘 작성되고, 내 화면에서는 여전히 되지 않는다.
같은 코드인데 어느 컴퓨터에선 되고, 여기선 안되고 원인이 무엇인지 따지기엔 이미 들어간 시간이 많이 투입되었고, 마지막 답변이 퇴근을 하고 온뒤에 받아서인지 귀찮음이 쏟아져 해결 아닌 해결이지만 여기서 끝맺음했다.

야간 공장일과 병행해서인지 아니면 적성에 다소 맞지 않는건지 혹은 둘 다 인건지. 4주차의 학습은 점점 따라잡기 힘들게 느껴졌고, 0주차에서 느꼈던 흥미와 열정은 상당히 식어버린 상태이다. 5주차 8강까지만 들어도 수료증이 나와서 그냥 포기할까도 생각했지만 딱 마지막 주차만 남았다. 어떻게든 마무리하려한다.

블로그 이미지

얼음꿀차

책을 한 번 읽긴 읽어야겠는데 막상 읽자니 뭘 읽을지 고민되는 당신을 위해 읽을만한 책들을 알려드립니다!

,